키워드 : Azure Virtual Machine , VM 명칭의 의미, 대표 VM 모델
* 이번 포스팅은 Azure VM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내용입니다.
* VM의 차이와 특징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구축해보고 비교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Preview
VM 명칭의 의미
D4s_V3
D : VM 시리즈 타입명
4 : vCPU size
s : Disk 타입
v3 : cpu 세대
D4s_V3
d : Temporary Storage
→ 임시 보관 공간으로 저장되지 않고 주로 페이징 작업에 사용함
D4as_V4
a : 임시 저장소 = AMD CPU
주로 사용되는 대표 VM
Fs_V2
- 컴퓨팅에 최적화(cpu 의존도가 높음)
- vCpu : Mermory = 1 : 2
- Disk : Premium SSD
- 게임 서버 구축 시 많이 사용되는 모델
Ds_v3
- 범용(보통)
- vCpu : Mermory = 1 : 4
- Disk : Premium SSD
- 웹서버 구축 시 많이 사용되는 모델
- ex) MS SQL, MySQL, PostgreSQL, redis DB
Es_v3
- 메모리 최적화
- vCpu : Mermory = 1 : 8
- Disk : Premium SSD
- DB 서버 구축시 많이 사용되는 모델
- → DB서버의 경우 데이터의 in/output이 잦기 때문에 메모리의 성능이 중요함
⇒ VM명에 s가 없는 경우 SSD(Solid State Drive)가 아닌 HDD(Hard Disk Drive)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후에 SSD로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가급적 s가 붙은 VM모델을 권장한다. (가격차이 X)
➕ Ultra Disk (차세대 고성능 SSD)
- Ultra Disk는 가장 짧은 대기 시간과 일관된 높은 IOPS/처리량을 제공하는 구성 가능한 성능 특성이 포함된 차세대 고성능 SSD
- 대기 시간이 밀리초 미만이고 전례 없는 확장성이 매우 뛰어난 성능을 제공
- 낮은 IOPS 및 처리량으로 시작하고 워크로드의 IO 사용량 증가에 따라 성능을 조정할 수 있음
- Ultra Disk는 LRS(로컬 중복 스토리지)만 지원
Single Core & Multi Core
F16S = 레거시 타입의 VM
F16s_v2 = 하이퍼 스레드 타입의 VM
Single Core 환경에서는 F16s_v2의 성능이 우수 But Multi Core 환경의 경우 F16S의 성능이 우수함
⇒ F16s_v2은 하이퍼 스레드 구조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Core의 수가 8개밖에 안됨 (F16S의 Core 수: 16)
Azure VM F 시리즈
CPU 세대별 특징
Dv3 시리즈는 3세대 Intel® Xeon® Platinum 8370C(Ice Lake), Intel® Xeon® Platinum 8272CL(Cascade Lake), Intel® Xeon® 8171M 2.1GHz(Skylake), Intel® Xeon® E에서 실행됩니다. 5-2673 v4 2.3GHz(Broadwell) 또는 하이퍼 스레드 구성의 Intel® Xeon® E5-2673 v3 2.4GHz(Haswell) 프로세서는 대부분의 범용 워크로드에 더 나은 가치 제안을 제공합니다
Dv4 및 Dsv4 시리즈는 3세대 Intel® Xeon® Platinum 8370C(Ice Lake) 또는 Intel® Xeon® Platinum 8272CL(Cascade Lake) 프로세서에서 하이퍼 스레드 구성으로 실행되어 대부분의 범용 워크로드에 더 나은 가치 제안을 제공합니다.
Dv5 및 Dsv5 시리즈 가상 머신은 하이퍼 스레드 구성의 3세대 Intel® Xeon® Platinum 8370C(Ice Lake) 프로세서에서 실행되어 대부분의 범용 워크로드에 더 나은 가치 제안을 제공합니다.
Ddv4 및 Ddsv4 시리즈는 3세대 Intel® Xeon® Platinum 8370C(Ice Lake) 또는 Intel® Xeon® Platinum 8272CL(Cascade Lake) 프로세서에서 하이퍼 스레드 구성으로 실행되어 대부분의 범용 워크로드에 더 나은 가치 제안을 제공합니다.
Ds_v3 vs Ds_v4 vs Dds_v4 비교
기본적으로 VM을 볼 때 CPU : Memory 비율이지만, 다음으로 고려할 사항이 디스크 성능도 고려 → 스토리지 처리량(IOPS)
최대 캐시 된 임시 스토리지 처리량(=temp drive 사용을 설정할 수 있음)

temp drive 역할 : 디스크에서 호스트 캐시 사용 가능. 즉, 디스크당 보장된 IOPS 보다 더 사용 가능하게 함. 즉, 호스트 캐싱을 쓰기 위해서는 temp drive가 있어야 한다.

v4부터는 temp drive가 기본적으로 사용 못하므로 “최대 캐시 된 임시 스토리지 처리량” 수치가 없음

CPU타입에도 CPU 세대별로 여러 옵션 값이 존재하기 때문에 견적을 짤 때 고객과 소통이 필수다!
VM 선정 시 최대 버스팅 되는 IOPS, VM에 Limit 되는 IOPS를 체크해봐야 한다.
Azure Disk failover
- Azure의 managed disk는 기본적으로 3벌 동기화부터 실행. 즉, 하나의 data다 기록이 되면 동시에 3개 disk에서 동기화하고 완료가 돼야 데이터가 저장이 된다.
- 하나의 disk가 고장이 나면 endpoint를 변경 후, 다시 3개 disk 동기화 실행
⇒ 온프렘 장비처럼 raid 미러링 같은 작업을 할 필요 없이 하나의 disk가 에러 발생 시 다른 디스크를 엔드포인트 연결하여 failover 지연속도를 줄이고 빠른 복구를 보장한다.
Public IP
Basic
- 동적/고정 IP를 선택할 수 있다.
- 동적 Public IP는 VM, LB가 시작될 때 IP가 부여되고 중지 또는 삭제하면 IP가 해제된다. 즉, 변경될 수 있다.
- Application Gateway와 같은 특정 리소스에는 붙일 수 없다. → 무조건 standard IP만 사용할 수 있음.
- TCP Idle Timeout을 기본 4분에서 최대 30분까지 늘릴 수 있다. → TCP 통신이 기본 4분이 넘어가면 통신을 끊어버린다. 4분을 넘어가는 경우 거의 없다.
- 고정으로 설정하면 삭제하기 전에는 변경되지 않는다.
- 리소스 그룹 간, 구독 간 이동이 가능
Standard
- 항상 고정 IP를 할당받는다.
- 성능이 Basic sku에 비해 좋다. 높은 성능이 필요한 곳에는 Standard IP를 사용하자.
- Public ip를 붙일 수 있는 모든 리소스에 붙일 수 있다.
- TCP Idle Timeout을 기본 4분에서 최대 30분까지 늘릴 수 있다.
- 리소스 그룹 간, 구독 간 이동이 불가능하다. → ip로 접속하는 경우, DNS에 물려있기 때문에 DNS수정이 불가능 → 즉, 새로 만들어야 한다
⇒ 상황에 따라 리소스 이동을 할 때가 잦은데, 이때 Standard IP의 경우 고정 IP를 할당받기 때문에 골치 아픈 경우가 많아서 리소스 이동을 할 때 환경을 새로 구성해서 이동해주어야 한다.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Standard IP를 자주 사용하는데, 성능 측면에서 효과적이고, Basic IP를 Azure에서 지양하는 흐름이 있기 때문이다.
Quiz. Vm 견적 내기
1. cpu 8개에 memory가 32GB인 서버 생성해주세요. 그리고 데이터 디스크는 Premium SSD 1TB 달아주세요.
⇒ D8s_V3 (8: cpu 8개 / s: SSD / v3: 2^3=32GB)
2. cpu 4개에 memory가 4GB인 서버 생성해주세요. 그리고 데이터 디스크는 500GB 달아주세요.
⇒ 스펙을 CPU 4개에 맞춘다면 F8s_v4s , 고객이 메모리를 기준으로 맞춰달라 하면 그때부터는 끝나지 않는 고민 시작..
'Cloud > Az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Azure Virtual WAN - P2S (0) | 2022.04.24 |
---|---|
Azure Fundamental : 구독 / 계정 / 인증 / 권한 / 리소스 그룹 / AAD (0) | 2022.02.15 |
AD VS Azure AD (0) | 2022.02.10 |
1. AD (Active Directory)란 무엇인가?(1) (0) | 2022.01.21 |
0.5. SSO를 통해 AD (Active Directory)이해하기 (0) | 2022.01.03 |